[사업계획서] 대학맛집 컴바인 -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맛집 소개 및 식당 예약 App

2020. 7. 31. 16:43Do! 창업

누구에게 필요한 서비스 혹은 제품인가?

 

- ‘대학맛집 Combined’는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맛집 소개 및 식당 예약 App.

- 통계청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생+대학원생의 수는 약 300만 명이며 교직원, 대학 주변의 중·고등

학교 학생들과 유동인구를 합하면 1000만 명 이상의 소비자층이 존재함.

- 우리 회사는 을 통한 식당 예약 기능을 명료화하여 춘추전국시대처럼 퍼져있는 수 많은 맛집 소개를 통합시키려 함.

 

대상이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 대학생 입장에서 주 5일 오늘 점심은 무엇을 먹을지는 사소하지만 꽤 중요한 고민이며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여도 점심의 한끼에 따라 그 날의 기분을 좌우함. 제대로 된 음식을 먹었을 때의 포만

감은 말로 미루어 말 할 수 없이 큼.

- 대학가에는 결정장애가 생길 정도로 수 많은 식당이 존재하므로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는 시간과

음식을 주문한 후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음.

- 오늘의 점심 메뉴를 고민하는 평균 5, 식당에 도착해서 주문한 음식을 기다리는 10, 우리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15분 이상을 점심메뉴에 쏟고 있음. 하루 15, 일주일에 75, 한 달에 300,

한 학기에 1,200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이다. 점심메뉴를 결정하는데 무려 한 학기에 20시간 이상

을 소비하고 있음.

- 이 소중한 시간을 아껴 더 유익하게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해 대학맛집

Combined‘를 기획하게 되었음.

- 맛집 관련 App은 많지만 예약이 가능한 은 1개뿐이며 일반식당이 아닌 고급 레스토랑 예약을

중점으로 두어 소비자가 접근이 어려움.

-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교육과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교육과 지원 등을 아끼지 않고 있음.

- 인구에 비해 영토가 매우 좁은 대한민국은 단기간에 전 세계 인터넷 보급률 1위를 달성하며 3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음.

- “대학맛집 Combined” 인터넷 보급률 1위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요식업 O2O서비스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함.

- 1차 타겟은 300만명의 대학생이며 서비스가 자리가 잡게 되면 소비자층을 5000만 전국민으로 확대하여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적이고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임.

 

그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은 무엇인가?

대학생 타겟팅

-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 빈도가 비교적 높고, 맛집에 대한 관심이 많은 대학생을 주된 타겟으로 설정. 전국의 대학생은 약 300만명 정도로 고정적인 소비자층이 존재함.

출처 : https://www.sktinsight.com/95024

- 대학생을 주 타겟으로 설정하고 대학가 식당으로부터 예약 수수료로 5% 정도를 책정.

- 대학맛집 Combined오늘은 점심을 무엇을 먹을지를 고민하는 대학생들에게는 점심메뉴를 쉽게

결정하고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편의를 제공하고 매출이 걱정되는 대학가 주변 식당은 회전율을 높여

매출 증대에 기여.

 

예약 시스템

- 예약 시스템은 구글 플레이 기준 맛집 App 상위 15개 중 단 1개의 App(포잉)만 가지고 있음.

- 다른 14개의 App들은 맛집을 소개해주고 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전화연결을 할 수 있게끔 했지만,

결제와 동시에 예약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음.

- 포잉의 경우 고급 레스토랑만 서비스함. 하지만, 대학맛집 Combined의 예약시스템은 대학가 식당들을

대상으로 힘으로서 차별화를 둠. 일반 식당 오프라인 예약을 함으로서 음식 기다림, 결제 소요시간을

단축시킴.

- 식당 입장에서 예약 서비스를 통하여 붐비는 시간, 밀리는 음식 조리 시간 등을 단축시켜 모든 손님들

에게 품질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

- 예약취소의 경우엔 평균적으로 대학가 식당들이 주문을 받고 음식이 나오는 시간까지 15분 내외라는

것을 감안하여, 예약된 시간 30분 전까지는 환불이 가능하고, 30~20분 전은 음식 값의 50% 반품이

가능함.

- 20분 내에는 취소가 불가능한 것으로 설정하여, 노쇼(no show)에 의한 대학가 식당들의 피해를 최소화

 

레시피 제공

- 맛집을 소개하는 App 중 레시피를 제공하는 App은 정말 찾아보기 어려웠고 그나마 재료정도만

써놓은 것이 1(망고플레이트).

- 대학 Combined는 맛집하면 궁금할 수 있는 레시피 등을 제공하여 다른 App들과 차별화.

- 대학가 식당들의 1인가구를 위한 레시피를 제공하여, 자취생들 또는 음식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이용 가능함.

- 1인가구나 대학생들이 매일 모든 끼니를 사먹는 것은 많은 부담이 됨.

-. 또한, 대학생들 중 자취생들도 많은데, 자취생들의 지속적인 고민이 무엇을 만들어 먹을까?’

- 간단한 요리, 건강한 요리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음.

- 대학가 식당들이 레시피를 제공해주면 검색시 상단에 노출시켜준다던가 일정기간 동안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

 

 

그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은 무엇인가?

메타검색 시스템

- 대학맛집 Combined는 사이트나 App 등을 모두 검색하여, 원하는 메뉴에 맞는 식당들을 찾아주는

시스템임.

- 모든 이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함.

- 메타검색시스템으로 쉽게 많은 정보를 확보, 정리하여 이용자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함.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인가?

- 대학생들에게는 서비스를 통해 식당을 평가(리뷰, 평점, 체크인 등)하는 기회 부여.

- 대학가 식당에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전율을 높여 수익성을 높여줌.

- 대학가 식당들과 협약을 맺어 App 이용자들에게 레시피를 제공하고, 레시피를 제공한 대학가 식당들

에게는 검색 시 상단 노출 등 광고 기회의 혜택을 제공함.

- 대학생이 고객인 기업들에게 광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광고 수익을 창출.

차별성은 무엇인가?

- 최근 비슷한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음 - 중국 1호 스타트업 커피점인 루이싱 커피로서 설립

5개월만에 중국 커피시장에서 2에 도약.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커피 맛으로 럭셔리하면서도 저렴한

커피를 제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한가지 중요한 점이 있는데 바로 커피 예약 서비스. App으로 커피를 예약주문한 뒤, 시간에 맞추어

가면 기다리지 않고 커피를 받을 수 있음.

- 이 선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한국 시장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도입할 생각이다.

 

차별화된 기능

- 고객 : 예약시스템을 통해 음식을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식당 : 예약을 통해 대기시간이 단축되어 좌석회전율이 높아지므로 수익성이 높아짐.

주문을 받는 데 필요한 인력을 줄일 수 있음.

- 레시피를 제공한 식당들에게 광고혜택을 제공하고 App 이용자들에게는 맛있는 음식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제공.

- 메타검색 시스템을 도입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시간을 줄인다.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은 어떠한가?

- 내수시장 확보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주 소비자층

1) 주 소비자층은 20대 대학생으로 전국에 300만 이상이 존재함. (그림1 참고)

2) 20

가 가장 관심이 많은 맛집을 아이템으로 선정. (그림2 참고)

(그림1)


(그림2)
주 타겟시장

1) 대학생의 인원과 음식업이 가장 발달한 서울을 기반으로 부산, 대전, 광주, 대구지역의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장함. (그림3,4 참고)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은 어떠한가?

진출시기

 

7

8

9

10

11

12-1

활동내역

서울시 대학가 주변 식당 데이터화

서울시 대학가 주변 식당 데이터화한 자료 현지답사

서울시 대학가 주변 식당 데이터화

데이터화한 자료 정리

App 디자인 설계

App 인터페이스 설계

App 제작 업체와 미팅 및 App 제작

정기모임

App 제작 업체와 미팅 및 App 제작

데이터화한 자료 정리

정기모임

App 제작 업체와 미팅 및 App 제작

App 베타 서비스 진행

소셜 마케팅 시작

법인회사출범준비 시작

정기모임

회사 정식 출범

App 베타 서비스 진행(12)

App 출시(서울시, 경북, 부산 지역)(1)

App 대대적인 홍보활동

정기모임

계획

11월 회사 출범을 발판으로 App 베타 서비스 진행 및 마케팅 진행함.

 

시장 진출 및 판매 전략

Viral Marketing

(1 참고)

Viral Marketing 예산안

(단위 :만원)

종류

광고 기간

비용

비고

네이버

파워 블로그

10

100

 

공식 블로그

10

50

 

1만 이웃 블로그

10

40

 

파워 링크

1

30

 

 

- Viral Marketing은 비용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나고 광고 게시 기한이 없는 네이버 포털 사이트

이용함. 또한 검색 포털사이트의 연동성을 이용하여 네이버가 아닌 다른 포털사이트에서도

네이버의 광고 글을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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