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31. 16:43ㆍDo! 창업
▶누구에게 필요한 서비스 혹은 제품인가? |
- ‘대학맛집 Combined’는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맛집 소개 및 식당 예약 App임. - 통계청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생+대학원생의 수는 약 300만 명이며 교직원, 대학 주변의 중·고등 학교 학생들과 유동인구를 합하면 1000만 명 이상의 소비자층이 존재함. - 우리 회사는 을 통한 식당 예약 기능을 명료화하여 춘추전국시대처럼 퍼져있는 수 많은 맛집 소개를 통합시키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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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이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 대학생 입장에서 주 5일 오늘 점심은 무엇을 먹을지는 사소하지만 꽤 중요한 고민이며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여도 점심의 한끼에 따라 그 날의 기분을 좌우함. 제대로 된 음식을 먹었을 때의 포만 감은 말로 미루어 말 할 수 없이 큼. - 대학가에는 ‘결정장애’가 생길 정도로 수 많은 식당이 존재하므로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는 시간과 음식을 주문한 후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음. - 오늘의 점심 메뉴를 고민하는 평균 5분, 식당에 도착해서 주문한 음식을 기다리는 10분, 우리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15분 이상을 점심메뉴에 쏟고 있음. 하루 15분, 일주일에 75분, 한 달에 300분, 한 학기에 1,200분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이다. 점심메뉴를 결정하는데 무려 한 학기에 20시간 이상 을 소비하고 있음. - 이 소중한 시간을 아껴 더 유익하게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해 ‘대학맛집 Combined‘를 기획하게 되었음. - 맛집 관련 App은 많지만 예약이 가능한 은 1개뿐이며 일반식당이 아닌 고급 레스토랑 예약을 중점으로 두어 소비자가 접근이 어려움. -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교육과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교육과 지원 등을 아끼지 않고 있음. - 인구에 비해 영토가 매우 좁은 대한민국은 단기간에 전 세계 인터넷 보급률 1위를 달성하며 3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음. - “대학맛집 Combined”는 인터넷 보급률 1위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요식업 O2O서비스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함. - 1차 타겟은 300만명의 대학생이며 서비스가 자리가 잡게 되면 소비자층을 5000만 전국민으로 확대하여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적이고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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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은 무엇인가? |
◦ 대학생 타겟팅 -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 빈도가 비교적 높고, 맛집에 대한 관심이 많은 대학생을 주된 타겟으로 설정. 전국의 대학생은 약 300만명 정도로 고정적인 소비자층이 존재함. 출처 : https://www.sktinsight.com/95024 - 대학생을 주 타겟으로 설정하고 대학가 식당으로부터 예약 수수료로 5% 정도를 책정. - 대학맛집 Combined는 오늘은 점심을 무엇을 먹을지를 고민하는 대학생들에게는 점심메뉴를 쉽게 결정하고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편의를 제공하고 매출이 걱정되는 대학가 주변 식당은 회전율을 높여 매출 증대에 기여.
◦ 예약 시스템 - 예약 시스템은 구글 플레이 기준 맛집 App 상위 15개 중 단 1개의 App(포잉)만 가지고 있음. - 다른 14개의 App들은 맛집을 소개해주고 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전화연결을 할 수 있게끔 했지만, 결제와 동시에 예약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음. - 포잉의 경우 고급 레스토랑만 서비스함. 하지만, 대학맛집 Combined의 예약시스템은 대학가 식당들을 대상으로 힘으로서 차별화를 둠. 일반 식당 오프라인 예약을 함으로서 음식 기다림, 결제 소요시간을 단축시킴. - 식당 입장에서 예약 서비스를 통하여 붐비는 시간, 밀리는 음식 조리 시간 등을 단축시켜 모든 손님들 에게 품질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 - 예약취소의 경우엔 평균적으로 대학가 식당들이 주문을 받고 음식이 나오는 시간까지 15분 내외라는 것을 감안하여, 예약된 시간 30분 전까지는 환불이 가능하고, 30~20분 전은 음식 값의 50% 반품이 가능함. - 20분 내에는 취소가 불가능한 것으로 설정하여, 노쇼(no show)에 의한 대학가 식당들의 피해를 최소화
◦ 레시피 제공 - 맛집을 소개하는 App 중 레시피를 제공하는 App은 정말 찾아보기 어려웠고 그나마 재료정도만 써놓은 것이 1개(망고플레이트)임. - 대학 Combined는 맛집하면 궁금할 수 있는 레시피 등을 제공하여 다른 App들과 차별화함. - 대학가 식당들의 1인가구를 위한 레시피를 제공하여, 자취생들 또는 음식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이용 가능함. - 1인가구나 대학생들이 매일 모든 끼니를 사먹는 것은 많은 부담이 됨. -. 또한, 대학생들 중 자취생들도 많은데, 자취생들의 지속적인 고민이 ‘무엇을 만들어 먹을까?’임 - 간단한 요리, 건강한 요리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음. - 대학가 식당들이 레시피를 제공해주면 검색시 상단에 노출시켜준다던가 일정기간 동안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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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은 무엇인가? |
◦ 메타검색 시스템 - 대학맛집 Combined는 사이트나 App 등을 모두 검색하여, 원하는 메뉴에 맞는 식당들을 찾아주는 시스템임. - 모든 이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함. - 메타검색시스템으로 쉽게 많은 정보를 확보, 정리하여 이용자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함.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인가? |
- 대학생들에게는 서비스를 통해 식당을 평가(리뷰, 평점, 체크인 등)하는 기회 부여. - 대학가 식당에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전율을 높여 수익성을 높여줌. - 대학가 식당들과 협약을 맺어 App 이용자들에게 레시피를 제공하고, 레시피를 제공한 대학가 식당들 에게는 검색 시 상단 노출 등 광고 기회의 혜택을 제공함. - 대학생이 고객인 기업들에게 광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광고 수익을 창출. |
▶차별성은 무엇인가? |
- 최근 비슷한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음 - 중국 1호 스타트업 커피점인 ‘루이싱 커피’로서 설립 5개월만에 중국 커피시장에서 2위에 도약.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커피 맛으로 럭셔리하면서도 저렴한 커피를 제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한가지 중요한 점이 있는데 바로 커피 예약 서비스. App으로 커피를 예약주문한 뒤, 시간에 맞추어 가면 기다리지 않고 커피를 받을 수 있음. - 이 선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한국 시장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도입할 생각이다.
◦ 차별화된 기능 - 고객 : 예약시스템을 통해 음식을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식당 : 예약을 통해 대기시간이 단축되어 좌석회전율이 높아지므로 수익성이 높아짐. 주문을 받는 데 필요한 인력을 줄일 수 있음. - 레시피를 제공한 식당들에게 광고혜택을 제공하고 App 이용자들에게는 맛있는 음식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제공. - 메타검색 시스템을 도입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시간을 줄인다. |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은 어떠한가? |
- 내수시장 확보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 주 소비자층 1) 주 소비자층은 20대 대학생으로 전국에 300만 이상이 존재함. (그림1 참고) 2) 20대 가 가장 관심이 많은 맛집을 아이템으로 선정. (그림2 참고)(그림1) (그림2) |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은 어떠한가? |
◦ 진출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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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1월 |
활동내역 |
∙ 서울시 대학가 주변 식당 데이터화 |
∙ 서울시 대학가 주변 식당 데이터화한 자료 현지답사 ∙ 서울시 대학가 주변 식당 데이터화 |
∙ 데이터화한 자료 정리 ∙ App 디자인 설계 ∙ App 인터페이스 설계 ∙ App 제작 업체와 미팅 및 App 제작 ∙ 정기모임 |
∙ App 제작 업체와 미팅 및 App 제작 ∙ 데이터화한 자료 정리 ∙ 정기모임 |
∙ App 제작 업체와 미팅 및 App 제작 ∙ App 베타 서비스 진행 ∙ 소셜 마케팅 시작 ∙ 법인회사출범준비 시작 ∙ 정기모임 |
∙ 회사 정식 출범 ∙ App 베타 서비스 진행(12월) ∙ App 출시(서울시, 경북, 부산 지역)(1월) ∙ App 대대적인 홍보활동 ∙ 정기모임 |
계획 |
∙ 11월 회사 출범을 발판으로 App 베타 서비스 진행 및 마케팅 진행함. |
◦ 시장 진출 및 판매 전략
Viral Marketing
(표1 참고)
Viral Marketing 예산안 (단위 :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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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
광고 기간 |
비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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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
파워 블로그 |
10명 |
100 |
|
공식 블로그 |
10명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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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 이웃 블로그 |
10명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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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링크 |
1달 |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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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ral Marketing은 비용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나고 광고 게시 기한이 없는 네이버 포털 사이트를
이용함. 또한 검색 포털사이트의 연동성을 이용하여 네이버가 아닌 다른 포털사이트에서도
네이버의 광고 글을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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